부서 및 구성원




소장실(61동 302호)

구분 담당자 내선번호 E-mail
소장 박종소 5390 jspark@snu.ac.kr



교육지원부(교육지원 : 61동 306호 / 강의분석실 : 61동 307호)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연구교수 민혜리 교육지원부 업무 총괄 9353 hrmin82@snu.ac.kr
직원 김진호 교수 지원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5387 dcjh1@snu.ac.kr
직원 김주안 교수 지원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5387 jooan@snu.ac.kr
연구원 나현미 대학혁신지원 사업 및 교육지원부 업무 지원 5395 nhm2514@snu.ac.kr
근로장학생 손희정 교수 지원 프로그램 지원 5387 hopepol@snu.ac.kr



학습지원부(학습지원 : 61동 308호 / 학습상담 : 61동 315호)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연구교수 이희원 학습관련 연구 및 조사학습지원부 업무 총괄 5418 hwbio@snu.ac.kr
직원 박은미 학습지원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대학원생, 외부대상 전문)
1327 empark@snu.ac.kr
직원 박소현 학습지원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학부생 전문)
soso86@snu.ac.kr
근로장학생 조유진 수업분석을 위한 강의 촬영학습지원 연구 및 프로그램 지원 choyujin3650@snu.ac.kr
학습상담원 이미숙 일대일 학습상담 및 그룹 학습코칭
학습상담실 운영
4027 anella1@snu.ac.kr
학습상담원(객원) 박알뜨리 일대일 학습상담 및 그룹 학습코칭 egg4@snu.ac.kr
학습상담원(객원) 조은이 일대일 학습상담 및 그룹 학습코칭 joh_uneni@snu.ac.kr
학습상담원(객원) 안지영 일대일 학습상담 및 그룹 학습코칭 jya2106@snu.ac.kr



글쓰기교실(글쓰기상담 : 61동 312호,108호)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연구교수 박정희 글쓰기교실 업무 총괄 9294 pjhee18@snu.ac.kr
직원 김영혜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총괄
CTL 기관지 가르침과 배움 발행
1415 yhyek@snu.ac.kr
직원 안해림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WAC 및 글쓰기 클리닉 프로그램 운영
ohora@snu.ac.kr
연구원 조시정 글쓰기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운영 daisyday@snu.ac.kr
직원 홍혜리나 상담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일대일 글쓰기 지도
9295 neu333@snu.ac.kr
근로장학생(상담) 김지인 일대일 글쓰기 지도 ji.kim@snu.ac.kr
근로장학생(상담) 노민혜 일대일 글쓰기 지도 1416 mine1472@snu.ac.kr
근로장학생(상담) 장진범 일대일 글쓰기 지도 aporia96@gmail.com
근로장학생(상담) 정원교 일대일 글쓰기 지도 wkyjung@snu.ac.kr
근로장학생(상담) 윤국희 일대일 글쓰기 지도 omuletto@snu.ac.kr



이러닝콘텐츠개발부(61동 102호,103호,104호,105호)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연구교수 김선영 이러닝콘텐츠개발부 업무 총괄이러닝 관련 대학정책 연구·지원 4023 ksystj@snu.ac.kr
담당관 김혜광 이러닝콘텐츠개발부 사업 지원온라인 강좌 콘텐츠 기획 및 제작 2579 hgwang@snu.ac.kr
실무관시보 김동우 온라인 강좌 콘텐츠 기획·제작·운영 5046 haphil8@snu.ac.kr
직원 서덕진 교육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연출SNU영상아카데미 운영 5394 seopd@snu.ac.kr
직원 성미리 부서 회계 운영 및 일반 행정 5385 sungmiri@snu.ac.kr
직원 김재선 교육 콘텐츠 과정 기획·개발 kjs0912@snu.ac.kr
직원 김효진 교육 콘텐츠 과정 기획·개발 4029 hyojin_kim@snu.ac.kr
근로장학생 이다연 이러닝콘텐츠개발부 업무 지원 5385 dayeon3129@snu.ac.kr
근로장학생 홍수민 이러닝콘텐츠개발부 업무 지원 4029 hongxiumin@snu.ac.kr



행정실(61동 304호)

구분 담당자 내선번호 E-mail
행정실장 송윤화 5391 song9010@snu.ac.kr
선임주무관 박용남 5392 rokmc951@snu.ac.kr
주무관 장세진 5392 sjjang@snu.ac.kr



멀티미디어운영실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선임주무관 윤정영 멀티미디어 강의동 운영(61동 303호) 5393 young880@snu.ac.kr
선임주무관 류기암 멀티미디어 강의동 운영(43-1동 202호) 9037 yukiarm@snu.ac.kr
주무관 이재원 멀티미디어 강의동 운영(83동 302호) 5398 opzx11@snu.ac.kr
직원 허성 eTL업무 및 CTL 시스템 관리(61동 303호) 4028 olabi@snu.ac.kr
근로장학생 이웅기 eTL 및 CTL 시스템, 역량진단도구 시스템 구축 지원(61동 303호) 4028 dndrlaos1@snu.ac.kr



홍보팀(61동 112호)

구분 담당자 담당업무 내선번호 E-mail
선임주무관 허영화 CTL 홍보 기획 및 디자인 제작 5428 younghwa@snu.ac.kr

소장조직도 보기

박종소 소장

전화 : 02-880-5390

이메일 : jspark@snu.ac.kr

소장실 : 61동 302호

주요경력

모스크바국립대학(Lomonosov Moscow State University) 노어노문학과 박사 (1995)

(현)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교수

(현)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연구분야

러시아문학(상징주의, 러시아 문학사)

20세기 초 러시아 문학과 미술, 음악의 상관성

소비에트 러시아에서 포스트 소비에트 러시아로의 전환에 따른 현대 러시아 문학과 문화의 변화 양상

연구교수 (교육지원부)조직도 보기

민혜리 연구 교수

전화 : 02-880-9353

이메일 : hrmin82@snu.ac.kr

전공 : 교육학 박사 (교육사회학)

담당업무

- 교육지원부 업무 총괄
- 대학교육 정책 및 강의 질 개선을 위한 연구 및 기획
- 교수법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교수법 관련 자료 개발
- microteaching, 강의분석 및 상담

연구 및 저서

곽민호, 민혜리, 김미림(2019).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대학생의 서술형 강의평가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2), 491-522

민혜리, 김경이, 서윤경, 간진숙(2018). 대학기관평가인증제에 따른 교수학습센터 평가매뉴얼 개발을 위한 평가준거 분석. 대학 교수-학습 연구,
11(2), 1-34

김언순, 민혜리, 이부영(2018).‘학교-지역사회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교육자원 활용방안: 서울시 동북지역 2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83-107

김경이, 민혜리, 남민우, 우정원, 김주안(2018). 대학 교수학습센터 역할 수행 및 요구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56(3), 227-257

민혜리, 금선영(2017). 묵(MOOCs)에 대한 한국 대학교육 전문가의 인식조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7), 222-235

민혜리, 윤한솔(2017). 강의평가 주관식 응답에 나타난 교수와 학생의 의견 차이 비교 분석: 강의의 장‧단점 의견에 대한 네트워크 및 내용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307-330

이영주, 민혜리, 김정아(2017). 대학 강의평가에 대한 준거설정 연구. 교육문제연구, 30(2), 25-49

김선영, 민혜리(2016). 대학에서의 플립드러닝에 관한 인식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 탐색. 교육컨설팅연구, 4(1), 61-84

민혜리(2016). 수업에 대한 교수의 자기평가와 학생평가의 비교를 통한 공과대학 수업개선 방안 연구. 공학교육연구 19(3), 35-43

민혜리, 심미자, 윤희정(2012). 한국형 수업컨설팅. 서울: 학이시습

김경이, 김연희, 민혜리, 유정아, 전영미(편역)(2012). 대학에서의 학습자중심 교육. 서울: 양서원

연구교수 (학습지원부)조직도 보기

이희원 연구 부교수

전화 : 02-880-5418

이메일 : hwbio@snu.ac.kr

전공 : 교육학 박사 (과학교육과 생물교육전공)

담당업무

- 학습지원부 업무 총괄
- 대학교육 정책 및 학습지원에 관한 연구 및 기획
- 학부/대학원생의 학습 및 연구지원 프로그램 개발
- 영어강의 지원 프로그램 개발
- 학습법 관련 자료 개발
- microteaching, 강의분석 및 상담
- 계간지「가르침과 배움」편집위원

연구 및 저서

효과적인 영어강의의 특성과 지원 방안 탐색(2010, 현대영어교육)

이공계열 학생들의 탐구 능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는 학생연구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 및 평가(2010, 공학교육연구)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강의의 특성 연구(2011, 열린교육연구)

서울대학교 학사지도 실태 조사 및 제도 개선 방안 연구 (2010, 서울대학교 교무처)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능력 강화를 위한 학습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2010,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탈북청소년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평가 (2011, 한국교육개발원)

학습법가이드

Learn how to learn:성공적인 대학 공부를 위한 가이드북(I,2005).들린아침

Learn how to learn:성공적인 대학 공부를 위한 가이드북(II,2006).들린아침

A+ 학습전략 포트폴리오(2007), 학지사

A+ 학습전략(2007). 학지사

대학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변화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at university (번역서). 경북대학교 출판부

연구교수 (글쓰기교실)조직도 보기

박정희 연구 교수

전화 : 02-880-9294

이메일 : pjhee18@snu.ac.kr

전공 :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담당업무

- 글쓰기교실 업무 총괄
- 「가르침과 배움」 편집위원

연구 및 저서

<대학 학술 글쓰기 교육과 리포트 공모대회운영방안>, 「사고와 표현」10(2), 2017.08

<서울대학교 글쓰기교실(AWL) 글쓰기지도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 「사고와표현」6(2), 2013.11.

<대학생의 대학 입학전후 글쓰기 경험 및 인식에 대한 분석과 교육지원 방안 모색>(공동연구), 「열린교육연구」25(3), 2017.08.

<제국의 철거명령과 식민지 주의자의 대응>, 「인문과학연구논총」38(3), 2017.08.

<1920-30년대 릴레이 소설의 존재방식과 그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51, 2017.04.

<심훈 문학과 3.1운동의 기억학’>, 「인문과학연구논총」37(1), 2016.02.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기자의 존재양상과 그 의미>, 「현대문학연구」47, 2015.12

<‘家出한 노라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인문과학연구논총」35(3), 2014.08

편저 「송영 소설 선집」(현대문학, 2010), 「심훈전집(8)(김종욱, 박정희 편, 글누림, 2016)

교육 및 특강

<교수법 특강: 교과목 내 글쓰기 과제물 부여 방법과 지도법>(연세대학교 원주, 2018)

<리포트 작성법 특강: 요약과 리포트 쓰기>(경북보건대학교, 2018)

<교수법 특강: 상담을 통한 글쓰기 지도법>(전북대학교, 2018)

<정치외교학부 학생을 위한 글쓰기 윤리 특강>(서울대학교, 2018)

<2017년 신입생을 위한 글쓰기 특강: 리포트 작성의 기초 및 글쓰기 윤리>(서울대학교, 2017)

<How to learn 학습법 특강: 글쓰기 특강>(경기대학교, 2017)

<글로써 디자인하기: 신입생을 위한 리포트 작성법>(부경대학교, 2017)

<상담을 통한 글쓰기 지도법>(한국교통대학교, 2015)

<글쓰기 과제 지도법>(서울대학교 CTL, 2015)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을 위한 글쓰기 특강>(서울대학교, 2015)

<간호대학 대학원생을 위한 글쓰기 특강: 글쓰기 윤리>(서울대학교, 2015)

<글쓰기 워크숍: 비판적 읽기와 서평 쓰기>(그리스도대학교, 2015)

연구교수 (이러닝콘텐츠개발부)조직도 보기

김선영 연구부교수

전화 : 02-880-4023

이메일 : ksystj@snu.ac.kr

전공 : 교육학박사 (교육공학전공)

담당업무

- 이러닝콘텐츠개발부 업무 총괄
- 이러닝 시스템 및 콘텐츠 관련 대학정책에 대한 연구 및 지원

연구 및 저서

이러닝 설계에서 ‘IMS Learning Design’의 의의와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9)

‘IMS Learning Design’ 기반 이러닝 설계원리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0)

차세대 LMS 전망과 EBS (EBS 교육리포트, 2010)

IMS Learning Design 기반 e-PBL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2)

Design principles and Procedures for E-learning Programs with the IMS Learning Design Specification in Higher Education in Korea (Book Chapter, 2012)

U-학습모형을 지원하는 지능형 통합 u-러닝 학습시스템 개발 (지식경제부, 2007-2012)

지방이전계획 수립 및 교육발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 (행정안전부, 2007)

이러닝 환경에 있어서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설계모형 연구 (한국연구재단, 2007)

HRD CEO 과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2008)

문제중심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08-2009)

교육과정 도출 및 교육체계도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2009)

2010년도 고등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2010)

QoLT 산업기술기반 지원센터 구축사업 (지식경제부, 2010-2011)

스마트 교육 서비스/솔루션 개발을 위한 교육공학적 배경 및 평가 방법 (삼성전자, 2012)

자기 주도적 암 위기 극복 및 긍정적 성장 전략 프로그램 개발 융합연구 (보건복지부, 2013-현재)

온라인 강의 시대에서의 공과대학의 대응안 마련 정책과제(서울대학교 공과대학,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