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L 안내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대학 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하고자 2001년 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교육지원부’, ‘학습지원부’, ‘이러닝콘텐츠개발부’, ‘글쓰기교실’ 등 4개의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마다 서비스 대상별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수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수법 및 교육 매체 활용법에 관한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실 강의의 한계를 뛰어넘는 풍부한 수업 자료와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한 이러닝(eTL)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 전략, 강의 개선 및 평가 방법, 이러닝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등을 활발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학업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주는 학습상담 관련 프로그램 및 성공적인 대학생활로 이끄는 학습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일대일 글쓰기 지도와 글쓰기 워크숍 등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도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매월 웹진『가르침과 배움』을 발행하고, 온라인 자료실과 웹 소식지를 통하여 최신 국내외 교수·학습 전략 및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