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3cps 의미

‘s3cps’는 Smart Support System for Creative Problem Solving의 약어입니다.

‘s3cps'는 Treffinger와 동료들(2000)이 제안한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CPS Version 6.1TM)을 활용하여 각 단계마다 발산적 사고를 지원하는 사고도구와 수렴적 사고를 지원하는 사고도구를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온라인 지원시스템입니다.

CPS는 1개의 관리요소인 '문제해결 계획하기'와 3개의 과정요소인 '문제 이해하기', '아이디어 생각해내기', '실행 준비하기'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지원시스템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3cps.snu.ac.kr/)




CPS Version 6.1TM

CPS Version 6.1TM는 Treffinger와 동료들(2000)이 제안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모형입니다.

① 전체 8단계의 설명적이고 융통성 있는 과정 체제

② 1개의 관리요소와 3개의 과정요소로 구성

③ 3개의 과정요소 안에는 6개의 단계

④ 각 단계에서는 발산적 사고(아이디어 생성) 및 수렴적 사고(아이디어 초점화)가 반복적으로 조화롭게 사용





CPS 모형의 각 단계에서 사용 될 사고

발산적 사고(아이디어 생성하기)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 정의하고, 독창적으로 해결책을 도출하는 사고입니다.

① 많은 가능성

② 다양한 가능성

③ 독창적인 가능성

④ 가능성을 심화시켜 가는 세부적인 설명

수렴적 사고(아이디어 초점화 하기)는 문제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논리적, 비판적, 분석적, 종합적 시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평가해 나가면서, 문제의 해결책을 구안하는 사고입니다.

① 조직화, 분석하기

② 다듬고, 개발하기

③ 우선순위 정하기

④ 대안 선택하기

CPS 모형의 각 단계에서는 이러한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반복적으로 조화롭게 사용하게 됩니다.




창의적 사고도구

발산적 사고는 아이디어의 생성을 촉진하는 도구로 다음은 발산적 사고도구의 예시입니다.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대표적인 발산적 사고도구로써 다양한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

②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당면한 문제 상황의 물건 또는 과제의 주요 속성을 분석한 후 이를 변화 또는 수정함으로써 깊이 있고 확장적인 사고를 하는데 사용

③ 강제결부법(forced connection method)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두 가지 이상의 아이디어나 사물을 강제로 관련시켜보는 방법으로,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색다르게 생각해보는 기법

④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어떤 문제에 대한 요인을 찾아내고, 각 요인의 속성을 가로축과 세로축에 열거하여 도표를 만들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각 칸에 기록해 보도록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아이디어를 생성

⑤ Osborn의 체크리스트(Osborn's checklist) : 스캠퍼(SCAMPER)
SCAMPER란 S(substitute, 대치하기), C(combine, 결합하기), A(adapt, 응용하기), M(modify - magnify - minify, 수정,확대,축소하기), P(put to other use, 새로운 용도), E(eliminate, 제거하기), R(rearrange-reverse, 재배열하기)의 약자들로 한문제나 상황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 중에서, 한 영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생각해보고 차례로 나머지 부분들도 충분히 생각한 연후에 생각한 아이디어를 서로 조합하거나 결합시켜서 가장 적합하거나 적절한 상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

수렴적 사고도구는 발산적 사고로부터 생성된 무수히 많은 아이디어 가운데서 가장 그럴듯한 해결안을 찾고, 선택하여 실제적인 해결안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다음은 수렴적 사고도구의 예시입니다.

① 히트(Hit)
여러 가지 대안들 가운데서 가장 그럴듯하게 보이는 아이디어 앞에 체크(V) 표시를 하는 기법으로 심사하고 선택하고 좁혀가야 할 대안의 수가 많을 때 사용

② PMI(Plus, Minus, and Interesting)
하나의 아이디어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도와주는 도구로써, P는 Plus로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을, M은 Minus로 나쁜 점을, I는 Interesting으로 흥미로운 점을 고려하면서 문제에 대한 대안을 확인하는데 사용

③ 평가행렬법(evaluation matrix)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평가 기준에 따라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선택하는 데 사용

④ 하이라이팅기법(Highlighting)
히트 기법으로 선정된 그럴듯한 아이디어들을 몇 개의 같은 범주끼리 분류요소에 따라 묶음(결집, clusters)을 만드는데, 이를 적중 영역(hot spots)이라 하며, 하이라이팅은 이러한 적중 영역을 문제해결에 적합한 형태로 재진술하는 기법

⑤ 역 브레인스토밍 기법(reverse brainstorming)
그 대안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과 가능한 모든 약점에 대해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것으로 생성해 놓은 아이디어를 실제상황에 적용하거나 실천할 것을 예상해보고 그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점이나 문제점, 단점, 약점만을 생성하는 기법

⑥ 쌍비교분석법(paired comparison analysis)
많은 대안들 중 우선순위를 정하여 대안을 선택할 때 사용되는 기법으로 모든 대안들을 서로 비교해 보고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을 확인하여 우선순위를 정함

⑦ ALU(Advantage, Limitation, and Unique Qualities)
Advandages, Limits, Uniqueness의 약어로 아이디어를 장점, 한계점, 독특한 점의 관점으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도구